[기고문]의정부소방서,아파트 화재 이렇게 대피하세요!

의정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김상헌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19/08/21 [15:05]

[기고문]의정부소방서,아파트 화재 이렇게 대피하세요!

의정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김상헌

하인규 기자 | 입력 : 2019/08/21 [15:05]

▲ 의정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김상헌  © 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


얼마 뒤면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추석은 한해 농사의 결실,조상의 제사, 가족 모임이라는 의미가 있었다면 요즘 추석은 오랜만에 가족들을 모두 만나 함께시간을 보내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추석연휴에 풍성하고 즐거워야 할 자리에 관심부족으로 다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반복하여 발생하고 있다.

 

2019. 8. 1. 의정부시 H아파트 화재가 발생하였다. 시민들의 피난요령 인식과 아파트 피난방송이 미흡하여 화재규모대비 인명피해가 다수발생(경상2,단순연기흡입28) 하였다. 최근 사례와 같이 고층건물이 많은 요즘에는 화재가 발생하면 그 피해가 엄청나다.

 

화재가 발생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우리가 평안하고 즐거운 추석 연휴를 보내기 위해 유사 시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첫째, 화재 시 생명보호를 위한 방화문은 항상 닫혀있어야 한다. 열려있는 방화문은 피난통로로 연기가 확산되기에 방화문은 닫힌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둘째, 마지막 사람은 반드시 문을 닫고 피난한다. 문을 열어놓고 나간 방은 산소가 공급되어 화재를 확산시키므로 문을 닫고 피난해야한다.

 

셋째, 우리집 구조와 피난 요령을 미리 알아둔다. 복도식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그 세대를 기준으로 좌, 우 방향으로 대피하고 화재 층이 아닌 층은 계단을 통해 지상으로 신속하게 대피한다. 계단식 아파트는 계단에 연기가 차 있지 않으면 화재 층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지상 또는 옥상으로 대피해야 한다. 그렇지만 연기가 가득 차 있다면 무리하게 대피하려고 하지 말고 세대에서 수건 등에 물을 묻혀 입과 코를 막고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넷째, 화재발생 시 피난방송은, 상황에 맞게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피난방송은 화재발생 상황과 피난계단 현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알려야한다.

 

상황판단이 고려되지 않은 피난 요령은 주거시설 등에서 인명피해를 야기 시킬 수 있다. 또한 비상구 잠금, 방화문 개방(말발굽 설치)및 훼손(도어클로저 제거), 통로 물건적치 등으로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연휴 분위기로 안전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다. 즐거운 추석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다. 가족 친지들과 함께 따뜻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다시 한번 화재예방을 위한 작은 관심과 주의를 당부한다.

 

 

의정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김상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승환 국민의힘 중랑구을 후보, 중랑 대박시대 열겠다!
1/15
기획/이슈 많이 본 기사